스크래치 추가블록 스크립트

블록만들기 기능 완변 가이드

 

스크래치 블록만들기 완벽가이드

 

블록만들기 기능은 실제 코딩에서 함수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반복되는 기능을 별도로 정의 해 놓고 필요시에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재활용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코딩의 효율이 그만큼 좋아 지는 것 입니다.

 

블록 만들기 실습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록 만들기 클릭

- 스크립트에서 추가 블록 에서 블록 만들기 블록을 클릭 합니다.

- 그러면 새로운 블록 이 나타납니다. 

 

스크립트 추가블록

 

■ 새로운 블록 화면 및 선택사항

- 선택사항을 클릭하면 추가하기 기능들과 화면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 나타납니다.

-          이 부분은 라벨이 추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숫자 매개변수 추가하기 : 숫자 형태의 값을 담을 수 있는 변수를 만듭니다.

- 문자열 매개변수 추가하기 : 문자열 형태의 값을 담을 수 있는 변수를 만듭니다.

- 논리값 매개변수 추가하기 : 논리값 즉, 참(True) 거짓(false) 를 담을 수 있는 변수를 만듭니다.

- 라벨 추가하기 : 설명문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 화면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 :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에 체크를 하게 되면 진행(이동) 과정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단 1초기다리기 등의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 과정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예제를 통하여 보여 확인 시켜 드릴려고 합니다.

 

새로운블록

 

■ 선택사항 설정

- 초기에 만들어져 있는 라벨에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이동방향이라고 입력하였습니다.

- 숫자 매개변수 추가하기 → 라벨 추가하기 → 문자열 매개변수 추가하기 → 라벨 추가하기

  → 논리값 매개변수 추가하기 → 라벨 추가하기 → 숫자 매개별수 추가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 그리고 라벨의 텍스트에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 주고,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새로운 블록 선택사항

 

■ 블록만들기 코딩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정의하기 부분이 만들어 집니다.

블록을 드래그 하여 아래와 같이 만들어 줍니다. 

- 이동방향 옆의 number1 을 드래그하여 O도 돌기의 O부분에 넣어 주면 됩니다.

 

블록만들기 코딩

 

■ 블록만들기 호출 코딩

- 이벤튼에서 클릭했을 때 블록을 추가하고, 제어에서 무한 반복하기를 연결시켜 줍니다.

- 추가 블록에 보면,블록만들기를 실행했을 때 생성된 [이동방향..] 블록이 보일 것입니다.

  드래그하여 연결 시켜 줍니다.

 

클릭했을 때 코딩

 

■ 실행

Posted by JOY [바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