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건강 이제는 지켜야 합니다 



뇌 건강 지키기


뇌 건강을 지키는 방법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뇌 건강은 똑똑한 나를 만들고 머리가 좋아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운동 


운동능령이 향상되면 뇌 신경 세포도 더욱 활발해 집니다. 보통 하루에 뇌세포가 10만개 이상이 감소한다고 하는데 만약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의 경우는 그 절반인 5만개 밖에 감소하지 않는다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할 때 유의 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첫째로 청소년의 경우, 성장호르몬이 분출되는 오후 11시~오전 2시 사이에는 운동보다 잠을 자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강도 운동보다 장거리 달리기가 뇌세포 증가율이 높다라는 것 입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고강도 운동을 장시간 하는 것은 결코 좋은 행동은 아닐 것입니다.


 ■ 음식 


- 뇌가 필요한 것은 혈액이고, 혈액의 원동력은 심장입니다. 그래서 심장에 좋은 음식이 뇌에도 좋은 음식이 됩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에는 단백질 및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가 있습니다. 단백질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시금치, 케일 등의 짙은 녹색 잎 야채는 기억 상실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 영국에서 열린 한 연구에 의해서 하루에 블루베리 1(약 236ml) 먹으면 몇달 만에 기억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 외국에서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이용되고 있다고하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오트밀은 심혈관 건강을 위한 최고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 학습 능력과 정신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 영양소 DHA가 풍부한 생선은 누구나 아는 뇌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 한 연구에 따르면 노인에게 커피는 장기 기억이 잘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녹차에는 뇌의 신경을 발달시키는 산화방지제로 가득합니다.


- 반대로 건강에 좋지 않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잠 


수면 중에 기억의 정리가 일어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뇌는 정리를 할 수 없고, 정리되지 않은 뇌는 그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 기타 


그 외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 새로운 언어나 악기 등을 배우는 것 등도 뇌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Posted by JOY [바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