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키기 프로젝트

몸에 좋은 차는 나에게 적합한 차

 

 

좋은 차라고 이야기를 들어도 과연 나에게도 좋은 차인지는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에게 좋은 차라고 해서 나에게도 좋은 차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차들이 있고, 사람마다 좋다고 이야기하는 차들마다 각각 그 효능이 다 다릅니다.

나에게 좋은 차란 차의 고유 효능이 나에게 필요한 부분인가, 나에게 유익을 끼치는 효능인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유익하다고 하여 누구에게나 유익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몸에 열을 발생시키는 차를 마신다면 과연 유익한 것일까요 오히려 유익이 아닌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어쩌다가 한 두번 마시는 차가 아닌, 매일 차를 마시고 싶다라고 생각하였다면 먼저 나에게 맞는 차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나에게 좋은 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결명자차

결명자 차는 결명자라는 식물의 씨앗에서 추출되는 차 입니다. 반대로 씨가 눈을 밝게 해 주는 약으로 쓰여 결명자라고 부릅니다.

 

결명자 차의 주요 성분으로는 안트라퀴논 유도체와 비타민 A등이 포함되며, 변비의 해소나,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주요 성분인 안트라퀴논 유도체의 기능에 의해 간의 부담이 경감됨으로써 간의 피로가 원인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피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트라퀴논 유도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압을 정상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고혈압에 대한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당뇨병의 개선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트라퀴논 유도체에는 갱년기 장애에 따른 제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합니다.
완하작용(대변을 무르게 함. 즉 설사를 유도함. 성질이 줄어들어 부드럽게 함)과 대장 내의 근육을 활성화시켰고 장의 연동운동(연동운동은 배변의 준비단계며 연동운동에 의해 장내 대변은 약 2-3cm씩 전진하게 됩니다)을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므로 변비 해소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러나 변비에 유익한 대신 반대로 설사를 하는 분들은 당연히 먹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좋다라고 알려진 결명자차도 이처럼 상황에 따라 그 효능이 유익이아닌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될 것입니다.

 

또 하나의 주요 성분인 비타민 A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점막이나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안트라퀴논 유도체에는 위의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 있고, 이뇨 작용에 의한 수분도 배출되기 때문에 신장에 부담을 경감시켜 줍니다.

향기로운 냄새가 나지만 그 맛은 부드러움이 느껴집니다. 피로를 쉽게 느끼거나 눈의 피로를 많이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차입니다.

 

 


감잎차

감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가 녹차의 약 20배 레몬의 약 10배~20배가 있다고 하니 놀랍습니다. 그러나 더 놀라운 것은 감잎차의 비타민 C는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아 비타민 섭취에 좋습니다. 어쩌면 열에 강하기 때문에 차로 마시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비타민 C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기미, 여드름, 미백 등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변비 해소 효과, 감기 예방과 빈혈 개선에도 최적이며, 당뇨병, 고혈압, 위 궤양 예방 효과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이나 기름을 분해하는 소화를 돕는 탄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감잎은 약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약초차와 함께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하며, 변비가 심한 사람은 조심하도록 해야 합니다.

 

담백한 맛으로 먹기에도 쉬운 차입니다.

 

여기까지 나에게 좋은 차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너에게 좋은 차가 나에게 좋은 차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나에게 좋은 차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마신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결명자차와 감잎차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욱 다양하고 유익한 차들에 대하여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JOY [바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