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키기 프로젝트

이명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명(tinnitus)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의 tinnire에서 온 것으로 딸랑거리거나 종처럼 울린다는 뜻 입니다.

즉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들리는 소음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이비인후과를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명의 발생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순간적인 큰 소리에 의해서 생기는 청력장애 현상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힘든 일을 하거나, 연속으로 밤을 새는 행동들, 일을 쉬지 않고 무리하게 하여 몸이 급격하게 피로해진 상태에서 조금씩 발생하여 점점 더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거나 혹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이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중이염이나 외이도염 등 귓 속의 염증질환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하며, 이관기능장애(이관개방증, 이관폐색증)에 의해 이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원인으로 발생 할 뿐아니라 원인이 불분명하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산 또는 비행기를 탈 때 처럼 급격히 기압이 변화하는 경우 등 일회성으로 이명을 느끼는 경험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이명은 그대로 두어도 걱정 없습니다. 하지만 일회성 이명이 아닌 지속적인 이명현상이 발생한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 방법에는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자료를 통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1. 약물요법 :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은 없습니다. 다만, 이명에 동반된 증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빈혈,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당뇨, 고콜레스테롤혈증, 매독, 면역결핍증 등의 원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은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상담지도는 환자의 긴장감, 불안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3. 보청기는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된 환자에게 일부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명 차폐기(이명과 같은 주파수의 소음을 내는 차폐기를 사용하여 환자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방법)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4. 정신과적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5. 이명 재훈련 : 상담지도가 중요하며, 소음발생기를 사용하여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자극을 지속적으로 주어서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 자신이 일상 생활에서 이명을 잊고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상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그 외에 한의학적 분석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들로 한약, 침, 약침요법, 보사법, 자기조절요법, 첩대(테이핑)요법들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서 이명 원인을 살피고 치료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기허(만성적인 피로 등으로 원기가 쇠약해진 경우), 혈허(수술이나 출산 등으로 인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간화(스트레스가 심하고 정신적인 충격을 받았거나, 평소 화를 잘 내는 경우), 담화(체내 노폐물이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한 경우), 신허(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비위허(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비위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농이(중이염 등으로 인한 경우)

 

그 효과가 미약할 수 있겠지만, 이명 예방 및 증상을 줄여주는 방법에는 모든 병의 근원이 되는 담배, 지나친 음주를 피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간단한 마사지 방법이 있는데 손바닥을 비벼 뜨겁게 만든 후 얼굴을 골고루 마사지 해 주는 방법 입니다 또한 엄지와 검지로 귀 전체를 골고루 눌러 주거나 귀를 상하좌우로 잡아 당겼다 놓고, 손바닥으로 귀 전체를 문질러 주는 방법 입니다.

 

이상으로 건강 지키기 이명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Posted by JOY [바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