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눈을 소중히, 인공눈물 안약 알고 사용합시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장시간 보는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분에 20회 정도 눈을 깜빡이게 됩니다. 그러나 독서시에는 1분에 10회 정도로 줄어들게 되고 컴퓨터 작업 시에는 1분에 5번으로 급감하게 됩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이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사람들은 눈이 건조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고, 이것이 안구건조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때 무작정 안약을 사용하기 쉽지만, 오히려 증상을 악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안약 중에는 눈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는 혈관수축제나 스테로이드성분이 든 것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이를 눈에 넣으면 눈의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방해하게 됩니다.

 

■ 눈 증상에 따라 인공눈물, 안약을 사용하자 

만약, 단순한 눈 건조감이나 불쾌감 정도라면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눈은 표면이 상처 입기 쉬운 상태이기 때문에 각막과 결막의 손상될 수 있어, 인공눈물을 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 가뜩이나 건조한 눈에 방부제가 포함된 안약을 넣게 되면 마른 후에 방부제가 남아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어 버리기도 한다고 하니 방부제 여부를 확인하고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을 넣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의 경우, 뚜껑을 열고나서 7시간 이상 시간이 흐른 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눈 깜박임이 부자연스럽다고 느낄때는 윤활제를 함유하고 있는 인공눈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윤활제 성분을 보존하기 위해 방부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너무 자주사용하면 방부제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조금은 주의해서 사용해야 될 것입니다.

 

※ 인공 눈물(人工- )은 윤활을 목적으로 하는 안약으로, 건성각결막염 (안구 건조증)으로 인해 눈물이 부족해짐으로써 나타나는 건조증과 염증을 치료하는데 쓰인다.[1] 콘택트 렌즈를 촉촉하게 하거나, 눈 검사를 할 때도 사용된다. -위키백과

 

눈 충혈과 함께 다래끼나 침침함 등이 느껴지면 균이 들어가 염증이 생겼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생제 안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항생제 안약은 오래 쓰면 눈 신경 손상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하루 이틀 사용하여 좋아지지 않는다면 꼭, 안과를 찾아가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 안약(眼藥) 또는 점안액은 생리식염수가 포함된 점적약으로, 눈에 투여하여 치료한다.

흔히 충혈을 없애기 위한 약제로 스테로이드를 포함하는 안약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이로 인한 스테로이드 녹내장이 발생해 고생하는 경우가 있다. 또, 무분별하게 장기간 의사 처방 없이 안약을 사용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위키백과


인공눈물 또는 안약 바른 사용 법

인공눈물 또는 안약을 넣은 후 눈을 깜박이면 안되고, 눈을 감고 눈물점을 눌러 안약이 목 뒤로 넘어가지 않게하여 모두 눈에 흡수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안약을 넣고 나서 눈을 깜빡거리곤 합니다. 그러면 더욱 효과적이다라는 잘 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눈물 또는 안약을 넣고 눈으 깜빡거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눈을 깜빡거리게 되면 쉽게 증발해 버리거나, 쉽게 눈 밖으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 눈을 지키기 위한 방법

안구건조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작업 등 전자기기를 사용할 경우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거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주 수분을 보충해 주고, 가습기를 사용함으로써 주변의 습기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외선이 강한날에는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담배 연기는 눈에 악영향을 준다고 하니, 담배를 멀리하는 것도 눈을 지킬 수 있는 좋은 행동입니다.

 

 

Posted by JOY [바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