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터(inventor) 를 이용한 어플 만들기

 

 

 

인벤터(inventer) 를 이용한 어플 만들기 첫번째 시간을 더디어 가져 봅니다

첫번째 시간으로 간단한 어플을 만들어서 휴대폰으로 실행 시켜 보는 것 까지 진행 하고자 합니다

이번 시간은 인벤터를 이용하여 만든 앱을, 자신의 폰에서 실행 시켜 보는 것이 핵심이기에 코딩 부분은 설명이

자세하지 않을 것입니다

코딩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집중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단계] 먼저 코딩을 위해 개발 웹페이지로 이동 해 보겠습니다  

이동하기 → http://ai2.appinventor.mit.edu/

 

인벤터개발화면

 

[2단계] 이동 했으면 [Start new project] 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 줍니다

영어로 하는 것이 좋지만, 한국어로 변경 할 수 도 있습니다 일단, 한국어로 변경하여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벤터개발화면

 

코딩방법은 스크래치와 비슷합니다

기능들을 드래그 하는 방식이며, 디자인 화면에서 레이블 및 웹뷰어, 방향센서 등을 사용하기 위해 드래그 하였습니다(코딩 블록 부분은 포스팅 가장 아랫 부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자신의 폰에서 실행 시켜보는 것이 핵심이기에 저와 동일 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3단계] 텍스트 박스나, 레이블만 하나 드래그 하여 옮겨 놓으시면 됩니다

저는 인벤터의 다양한 기능 중 하나인 방향센서를 이용한 어플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인벤터개발화면

 

[4단계]  앱을 휴대폰으로 옮기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실행 방법 QR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QR과 바코드 스캐너" 어플을 다운 → 앱(.apk 용 QR 코드 제공) 클릭 → QR코드가 나타나면 스캐너 어플을 실행 시켜 스캔 → 화면에서 주소가 나타나면 크릭하여 파일을 다운 → 실행

QR코드가 생성이 되고, 2시간밖에 사용이 안됩니다 참고하세요 그래서 이미지를 올려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두번째 실행 방법

앱(.apk를 내 컴퓨터에 저장하기) → 휴대폰으로 옮기기 →  파일 실행 하시면 됩니다

제가 만든 파일을 올려 드립니다 다운 → TEST01.apk

 

 

인벤터개발화면

 

[5단계] 이제 어플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QR과 바코드 스캐너 아이콘과 제가 만든 어플 아이콘입니다

 

아이콘

 

[6단계] 실행 결과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을 움지이면 센스에 의해서 롤 수치와 피치 수치가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값에 따라 하단 이동 주소가 변경되고 이동을 클릭하게 되면 그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실행화면

 

[참고] 코딩 블록 화면입니다

코딩1

코딩2

여기까지 하여 인벤터로 어플 개발 하여 실행시켜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댓을 남겨 주세요

 

인벤터 코딩 법은 앞으로 천천히 진행 해 나갈 생각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다면 자주 올리 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를 사고 싶은데.. 돈이~ ㅎㅎ;;

아두이노를 사게 되면 아두이노 연동해서 다양한 작업들도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셨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Posted by JOY [바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관심 2017.11.27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요 앱인벤터에는 스크린갯수를 대략 10개로 한정하고 있는데 그 스크린 수 안에서
    수십 혹은 수백개의 페이지를 생성하는 방법이 있는가요?

    • JOY [바가지] 2017.11.28 0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앱인벤터에서는 스크린 갯수가 10개 이상이 될 경우 경고 메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안드로이드 기기의 처리 및 메모리 제한을 초과할 위험이 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크린이란 자바, 닷넷 등의 언어로 보면 파일 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의 파일로 여러개의 파일의 역할을 구현하고 싶을 때는 Visible이란 속성을 가지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앱 인벤터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구현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크린 갯수가 10개 이상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고자 한다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앱인벤터보다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개발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2. 관심 2017.11.28 14: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절한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너무 어려워서요.
    Visible의 속성이란 무엇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자바언어를 모르는 완전 초보가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 JOY [바가지] 2017.11.28 1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레이블이나 버튼 같은 것들에 보이기(visible) 속성을 설정 하는 곳이 있습니다.
      레이블 안에 화면을 구성하고 또 다른 레이블에 화면을 구성하여 조건에 따라 특정 레이블만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스크린을 추가하지 않고 두가지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스크린에 두가지 이상의 화면을 레이블안에 구성해 두고 조건에 따라 특정 화면만 보여주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인벤터에서 어느정도 코딩 개념을 익혔다면 접근하기 더욱 쉽습니다.
      기능별블록을 기능별영어명령문을 사용하는 것이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도 모바일개발은 예전에 잠시 맛보기로 해봐서 인벤터, 스크래치 포스팅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학습하며 포스팅 해 볼 예정입니다.

  3. 관심 2017.12.07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준비하시는 학습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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