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코딩 교육을 통하여 어떤 유익함을 얻을 수 있을까요.

그 유익을 생각하기 이전에 코딩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코딩이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는 무엇을 만들지에 대한 목표 및 목적을 계획하는 일에서 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인 분석/설계 단계를 지나 코딩(구현)단계, 코딩 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테스트 단계 등 이 모든 단계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딩이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전반적인 과정을 말한다

 

어린이 코딩교육이 주는 유익한 점

 

그럼 코딩교육이 주는 유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스티브잡스는 생각하는 법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만들지에 대한 생각을 해야되고, 목표가 정해졌다면, 구체적인 분석이나 설계를 준비하기위해 또한 생각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설계된 내용을 코딩으로 구현해야 하기 위해 또 한번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오류가 발생한다면 오류해결을 위해 또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오류가 해결되고 개발이 완성되면 보완해야 될 부분들은 없는지 또 다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처럼 코딩이란 생각의 연속이며, 이 시간들을 통해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코딩은 생각의 연속이며 이 시간들을 통해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 

 

이런 생각의 연속 안에는 창의력이 필요하고,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로합니다. 그리고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창의적사고, 논리적사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우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요소 들입니다. 

 

창의적/논리적 사고, 문제해결능력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필요 요소이다

 

어린이 코딩교육이 주는 유익한 부분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코딩교육은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코딩교육을 위해서는 한가지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코딩 프로그램 아는 것 입니다. 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포스팅하고 있는 스크래치가 바로 그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어린이 코딩교육 강좌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 해 봅니다.

 

어린이 코딩교육 걱정 하지 마세요. 앞으로 ErunJoy 블로그와 함께 해 보세요.

 

Posted by JOY [바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